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9년 3~4월 뉴스레터 제2호

여백(여자들의 백어택)

 

발행처 : 서울강서양천여성의전화

발행일 : 2019-04-30

 
5월, 가정폭력 없는 평화의 달을 맞이하며! [By 유라]
안녕하세요, 서울강서양천여성의전화입니다.
사무실은 아직 냉기가 다 가시지 않았지만, 여기저기 봄 냄새가 들려옵니다. 하지만 계절이 바뀌면서 아픈 분도, 다친 분도 많아 얼른 엘리베이터가 있는 사무실로 이사 가고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ㅜㅜ 늘 그렇듯 정신없이 지나가는 하루하루지만 항상 함께하는 여성의전화 선생님들이 있어 기운이 납니다!! 완연한 봄날부터는 더 많은 선생님들과 함께 하고 싶네요!! 
5월에는 가정폭력 없는 평화의 달 캠페인과 교육 등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될 예정이랍니다~   ‘그런 가족은 필요 없다, 이런 가족이 필요하다’는 우리의 기조에 따라 가부장제가 만연한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다시금 드러내고 대안을 논의할 수 있는 한 발을 내딛게 될 것 같아요! 
무엇보다 6월에는 2019년 여성상담전문교육이 시작됩니다~! 
올해는 처음으로 성폭력 여성상담전문교육도 하게 되어 엄청나게 기대되네요! 
가정폭력과 성폭력 교육 모두 모두 관심 많이 가져주세요!!!
3월 & 4월의 발자취
 3월, 3.8 여성대회부터 힘차게 시작하다!

 

3/8 세계여성의 날 111주년 기념 여성대회에 서울강서양천여성의전화도 보라색 꽃과 보라색 우비를 입고 광화문 광장으로 나갔습니다. 
준비모임에서도 즐겁게 손피켓과 춤을 준비하였답니다! 춤을 정말 열심히 배웠지만, 정작 본대회에서는 막춤을 신나게 췄습니다.ㅎㅎㅎ
성평등 디딤돌과 걸림돌 시상도 마친 후에, 멋진 구호와 함성을 더한 행진으로 마무리! 
앞으로도 여성의날은 여성의전화와 함께해요!
 
검찰 과거사위<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
<고 장자연씨 사건> 진상 규명 촉구 기자회견

 

3/15 기자회견에 참여하여, 수많은 여성단체와 함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남성 연대의 끔찍한 카르텔이 만들어낸 여성의 상품화와 폭력을 제대로 밝혀내야 할 때입니다. 
또 여성폭력 사건에 침묵하고 소극적인 검찰에 진정성 있는 수사와 2차 가해들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며 끝까지 함께하겠습니다!!
#성접대가_아니라_성폭력이다!
#뇌물이_아니다_인권이다!
 
절대 놓칠 수 없는 알짜배기 교육들!
<비폭력대화의 방법> & <셀프디펜스훈련>

 

3/28, 29 젠더 인문학 <비폭력대화의 방법>
이틀에 걸쳐 비폭력 대화를 배우고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상처를 주기 쉬운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대화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여해주신 회원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참여 후기]
"대화법에 새로운 시각이 생겼어요!"
"내 말속에 숨어있는 욕구를 발견하게 되었어요." "카드로 나누는 이야기가 유익했어요!"
"예시를 많이 들어주셔서 이해가 잘됐어요"

 

4/2, 4/9 <셀프 디펜스 자기방어훈련>
위험한 상황에 마주했을 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내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소프트 솔루션, 하드 솔루션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호평이 가득했던 교육! 감사합니다! 
[참여 후기]
"셀프 디펜스를 사용할 일이 없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생기더라도 내 몸을 안전한 곳을 향해 움직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강의는 또 반복했으면 좋겠어요~"
 
<세월호 5주기 강서기억문화제>
 노란장미꽃 나눔으로 함께한 추모주간 

 

4/12 강서구의 시민 네트워크 플랫폼과 함께한 세월호 5주기 추모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한 주 동안 회원분들과 함께 노란 장미꽃도 만들고, 당일에는 꽃을 나눠드리면서 추모의 마음을 함께했습니다. 우리가 세월호 참사를 어떻게 기억해야 할지, 안전사회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 고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함께해주신 강서주민분들, 회원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회원들과 더 가까이, 더 즐거이 만나는 시간!

▷나 비 모 임◁

 

3/25 첫 드로잉소모임 
작품 「봄」 _ 홍차
제소라 회원과 함께 첫 드로잉 소모임을 가졌습니다~ 드로잉이 능숙하거나 아직은 어려운 회원들 모두가 오순도순 얘기하며, 그리고 싶은 것을 마음껏 그리는 시간이었습니다! 활동가 홍차쌤은 이 시간 동안 「봄」이라는 멋진 그림을 완성했습니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금손 홍차쌤! 더 많은 회원분이 자유롭게 그림 그리러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3/26 온봄달 건강모임 _슬로우모션
날씨가 점점 따듯해지는 3월에 건강모임은 함께 <안산 자락길>과 <서대문 형무소>에 다녀왔습니다! 여성독립운동가들의 투쟁이 유독 눈에 띄었습니다. 등산으로 몸이 건강해질 뿐 아니라, 독립운동가들의 긍지도 느낀 풍성한 모임이었습니다~ 다음 모임에는 더 많은 회원이 함께 산을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5월 들여름달 건강모임 (5/28)
- 남산 성곽길 걷기  

 

3/27 페미니즘 소설읽기모임 
       이소호 「캣콜링」
[By 롤라] 
"소설모임에서는 이소호의 캣 콜링이라는 아주 매력적인 시집을 읽었다. 시집은 왠지 손이 잘 가지 않았는데 오늘날 여성들이 겪는 성차별을 시로 풀어냈다니 읽으면서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의 글이 너무 직설적이어서 몇 번은 책을 덮기도 했다. 그렇지만 구절 하나하나가 많이 공감이 갔다."

 

3/28 타로소모임
 3월부터 시작한 타로소모임은 회원들의 활발한 참여와 나눔으로 늘 풍성합니다. 첫 모임 때는 타로를 뒤집으며, 자신의 과거-현재-미래를 소개했습니다.  
 4월에는 꿈 리딩으로 낯선 꿈의 세계, 무의식의 길을 타로의 이미지 투사로 조금씩 더듬더듬 걸어봤습니다. 다음 달까지 나의 반복되는 꿈과 기억나는 꿈을 기록하고 타로로 나눌 예정입니다~
성평등인권강사모임 
4월 강사모임에서는 스쿨미투의 실태와 예방 교육이라는 발제 내용으로 논의를 거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평등인권강사모임에는 김현식, 유재선, 윤순옥, 이소영, 조현정, 조현제 회원들이 늘 활발한 만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의를 나가면서도 꾸준히 스터디를 통해 감수성을 높이고 함께 고민하는 모습이 정말 멋져요! 앞으로의 강사모임을 계속 응원합니다~! 
4/18 참나비_불편함을 분노로
여성주의 생활 정치 모임 참나비는 <불편함을 분노로> 라는 멋진 부제를 가지고 새롭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참나비는 2019년 우리의 정책분석 자료집을 만들어보자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또 참나비는 지역의 성인지 인식확산을 위한 민관협의체 '젠더 거버넌스'를 함께합니다~! 지역 여성운동에 앞장서는 참나비의 활동이 더 기대됩니다! 
▶5월 참나비 모임 (5/2)

 

전화상담회원모임
전화상담원모임에서는 올해 「가부장제의 창조」를 읽고 책거리를 했답니다~~! 여성의 시각으로 세계사를 다시 보고, 가부장제로 인한 문제들과 발현되는 모습을 통해 좌절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그 안에서 희망을 보고 함께 울고 웃는 시간이었습니다^^ 전상모에서 함께 읽은 책들은 모두 추천하니, 가부장제가 부담스럽다면 여성학부터 읽어보세요! 앞으로의 전화상담회원모임도 화이팅!! 

 

면접상담회원모임 
면접상담회원모임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30분에 진행됩니다! 학습과 슈퍼비전을 통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주디스 허먼의 『트라우마』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성인권실현을 위한 전국가정폭력상담소 연대’ 총회 참여와 ‘공동상해’건 재판 방청하였으며 판례연구 등 학습 이외에 좀 더 다양한 활동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풍부한 모임이 계속되기를 응원합니다! 
 
상담소 이야기

 

 2018년 상담통계와 분석 
2018년 본회 가정폭력상담소 상담통계를 살펴보면 총 1,214건 중 가정폭력이 790건 65.1%로 피해자 대부분 여성이었으며, 가정폭력 가해자는 배우자가 74.9%로 가장 많은 비율을 보이고 있어 가정폭력의 대부분이 남편에 의한 아내폭력이라는 것을 극명히…

 

3/8 여성주의상담 슈퍼비전
 뜻 깊은 세계여성의날에 조현제 선생님의 첫 번째 여성주의 상담 슈퍼비전이 진행되었습니다. 조현제 선생님의 열린 마음과 수용하는 태도로 슈퍼바이저와의 라포가 돋보인 신뢰가 넘치는 여성주의상담 슈퍼비전이었습니다.  상담회원의 공부가 되도록 자신을 기꺼이 드러내 주신 조현제 선생님의 용기에 감사드리며, 여성주의 상담 활동가로의 더 나은 성장에 따뜻한 지지와 응원을 보냅니다~ 
▶6월 슈퍼비전 (6/12) 수요일 오후 2시 30분

 

여성주의상담 사례회의 
2월 22일과 4월 24일에  여성주의상담 사례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공유하면서 열띤 토론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보니 사례회의는 항상 시간이 부족하네요ㅠㅠ 사례회의뿐만 아니라 상담소 운영에 관한 사안들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이오니 참석하셔서 다양한 의견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사례회의 때 만나요~~~ 
▶ 5월 사례회의 (5/23) 목요일 오후 2시 30분
<상담시간> 
2019년 3~4월 전화상담시간 
김명진(2), 김은정(9), 김현식(21), 김효진(21), 박유라(8), 배경희(27), 사공선화(9), 
유재선(8), 윤순옥(6), 이명재(18), 이주영(23), 장미숙(11), 조은순(15), 조현정(15), 
조현제(15), 홍선영(27) 
 
2019년 3~4월 면접상담시간 
김명진(15), 윤순옥(9), 이소영(10), 박유라(8)
 
전화 상담 및 면접 상담 자원활동에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뉴스레터 뒷 부분이 궁금하다면? 

풀버전 보기 ▶ https://stib.ee/SDY1 
 

  1. 2020 1~2월 뉴스레터 제6호 여백(여자들의 백어택)

  2. 2019 9~10월 뉴스레터 제5호 여백(여자들의 백어택)

  3. 2019 7~8월 뉴스레터 제4호 여백(여자들의 백어택)

  4. 2019 5~6월 뉴스레터 제 3호 여백(여자들의 백어택)

  5. 2019 3~4월 뉴스레터 제2호 여백(여자들의 백어택)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SCROLL TOP